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들뢰즈의 「시네마」에서 운동-이미지 개념에 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지영

Issue Date
2007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35, pp. 249-269
Keywords
운동-이미지영화적 기호질료주의
Abstract
들뢰즈는 『시네마』 1권에서는 운동-이미지 개념을 통해, 그리고 2권에서는 시간-이미지 개념을 통해 영화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 그 중 운동-이미지 개념은 영화에 대한 모든 논의의 전제로서 제시되는 개념이다. 또한 운동-이미지는 감각·운동 도식에 따라 분류되는 영화, 고전적 형식의 영화, 모든 영화 이미지의 질료 등 여러 가지 맥락에서 사용되기도 한다. 이렇게 운동-이미지 개념은 다층적인 의미를 함축하고 있기 때문에 이 개념이 사용되는 각각의 경우가 어떤 층위에 해당되는지를 분명히 파악해야만 『시네마』에서 들뢰즈가 전개하는 영화에 대한 다양한 논의들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운동-이미지 개념의 의미들을 정확히 분절하지 못하였을 경우, 운동이미지의 영화를 행위-이미지의 고전 영화와 동일시하는 오해와 운동-이미지와 시간-이미지의 관계에 대한 오해가 발생한다. 『시네마』에서 전개되는 논의들을 둘러싸고 발생하는 많은 오해들의 상당수가 운동-이미지 개념에 함축된 의미들을 정확히 분절하지 못하여 생겨나는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리하여 본 논문에서는 운동이미지 개념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2142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