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보증-전이-실패론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 -전이-실패론의 필요성에 관하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준열
Issue Date
2008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36, pp. 233-249
Keywords
보증전이 실패론z논증회의론-보증원리
Abstract
보증전이-실패론(이하, 전이-실패론)은 다음과 같은 논증이 전제에 대한 보증을 전이시키는데 실패한다고 주장한다.
Z1. 저것은 얼룩말이다.
Z2. 저것이 얼룩말이라면, 저것은 얼룩말처럼 보이도록 조작된 다른 물체가 아니다.
Zc. 저것은 얼룩말처럼 보이도록 조작된 다른 물체가 아니다.(이하, Z논증)
이상의 논증과 관련된 상황 중 하나는, 내가 실제로 어떤 사물을 눈으로 보고 그 사물에 대해 얼룩말이라고 판단하는 경우일 것이다. 여기서 나는 내가 Z1에 대해서 알고 있다고 판단할 것인데, 이때에 내가 Z1에 대해 갖는 보증은 나의 시각적 지각이 될 것이다. 전이-실패론의 주장은, 비록 Z논증을 통하여 Z1으로부터 Zc가 도출된다고 하더라도, Z1에 대한 시각적 보증이 Zc에 대한 보증이 될 수는 없다는 것, 즉 이 논증 속에서 보증-전이(전제로부터 결론으로의)가 실패한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위의 논증이 바로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2146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 제36집(2008)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