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대학생 예술역량 모델 개발 : Modeling Artistic Competencies for University Students to Cultivate Convergence Talen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Authors
- Issue Date
- 2025-04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25 No.8, pp.547-566
- 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융합인재 육성을 위해 대학생에게 요구되는 예술역량의 구성요소를 체계적으로 규명하고, 각 구성요소의 하위요인을 도출하여 예술 기반 융합 교육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방법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첫째,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국내외 예술역량 관련 연구들을 분석하여 총 245개의예비 역량 풀을 구성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예술핵심역량 5개의 역량 군과 72개의 하위역량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역량 모델의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2회차의 델파이를 시행하였으며,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역량 모델을 도출하였다.
결과 델파이 조사 결과, '미적 통찰', '비판적 성찰', '융합적 문제해결', '창의적 사고', '협력적 실행'의 5개 예술핵심 역량 군이 도출되었다. 또한 각 역량 군별로 구체적인 하위역량이 도출되어 최종적으로 미적 통찰(7개), 비판적 성찰(8개), 융합적 문제해결(9개), 창의적 사고(8개), 협력적 실행(5개) 등 총 37개의 하위역량이 확정되었다.
결론 본 연구는 대학에서의 예술교육을 통한 융합인재 육성의 관점에서 예술역량의 구성요소를 체계화하고, 각 역량의 의미와 관계를 명확히 제시함으로써 대학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실질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 ISSN
- 1598-2106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