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What is the World ?":The Knight's Tale, The Man od Law's Tale, The Franklin's Tale, The Physician's Tale 에 나타난 Chaucer의 역사관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현진 | - |
dc.date.accessioned | 2009-04-02T03:46:17Z | - |
dc.date.available | 2009-04-02T03:46:17Z | - |
dc.date.issued | 1990 | - |
dc.identifier.citation | 영학논집, Vol.14, pp. 1-22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2300 | - |
dc.description.abstract | Johan Huizinga는 어느 시대에나 이상적인 삶을 성취하는 데는 세 가지 길이 있다고 말한다. 첫째, 세상을 등지는(forsaking the world)" 소극적인 방법이 있으며, 둘째, 세상을 개선(amelioration of the world)"하는 보다 적극적인 방법이 있다. 그리고 셋째로, 환상을 만들어내는 방법, 즉 현실을 피하여 아름다운 허구의 틀에 스스로를 가두는 방법이 있다고 하여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For there is a third path to a world more beautiful, trodden in all ages and also the most fallacious of all, that of the dream. A promise of escape from the gloomy actual is held out to all; we have only to color life with fancy, to enter upon the quest of oblivion, sought in the delusion of ideal harmony. 중세 말기에 있어, 당대와 당대의 주도세력이 제시한 바 이상적인 삶을 성취하기 위한 가장 주목할 만한 지침의 하나는 기사도로 대변되는 지배계급의 배타적인 이념이었다. 기사도는 파괴와 혼돈으로 가득 찬 현실에 나름대로의 질서를 부여하려는 노력의 일환이었기에, 그 이념을 신봉한 이들에게는, Huizinga가 말한 바 보다 아름다운 세계를 향한 두번째 길을 택함에 있어, 즉 사회를 개선하려함에 있어, 기준이 되는 척도었다. 그러나 아울러, 이미 현실에서 존재기반을 상실한 과거의 가치를 규범으로 삼고 그것을 구현하고자 하였기에, 자기만족을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Huizinga의 세번째 길, 즉 이상적인 조화의 망상(the delusion of ideal harmony)"에 빠져들 수 밖에 없었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 - |
dc.subject | 기사도 | - |
dc.subject | 시민계급 | - |
dc.subject | Arthur왕 | - |
dc.title | "What is the World ?":The Knight's Tale, The Man od Law's Tale, The Franklin's Tale, The Physician's Tale 에 나타난 Chaucer의 역사관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itation.journaltitle | 영학논집(English Studies) | - |
dc.citation.endpage | 22 | - |
dc.citation.pages | 1-22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volume | 14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