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미니말리즘과 Barthelme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종운-
dc.date.accessioned2009-04-02T04:18:15Z-
dc.date.available2009-04-02T04:18:15Z-
dc.date.issued1990-
dc.identifier.citation영학논집, Vol.14, pp. 105-122-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2308-
dc.description.abstract특히 60년대 이후의 미국 소설계를 풍미하듯이 보이는 전위적 실험 소설은 그 성행도가 넓고 크기 때문에 오히려 전위적이란 단어가 이제는 어색하다는 느낌마저 우리에게 준다. 그러나 이들 작가들을 우리가 한데 묶어 말할 수 있는 까닭은 주로 그들의 부조리적 철학의 공통성에 있다고할 것이다. 이 말을 뒤집어 말하자면 그들의 소설미학은 천태만상일 수 있다는 말도 된다. (다양성 또는 변화무쌍성 따위는 실로 이들의 부조리 세계관의 본질적인 한 구성요소인 것이다.) 가령 본고의 주제인 미니말리즘이란 명칭이 가장 적절하게 어울리는 작가를 Barthelme, Kosinski, Sontag, Didion, Wurlitzer 등 현역 미국작가들과 Camus나 Beckett 등 선구적 작가들이 남긴 과목형이고 여백형이고 절제형의 기법군으로 생각할 수 있다면, 기법에 있어 다변형이고, 폭주형인 기법을 주로 개발하는 John Barth나 Thomas Pynchon 같은 작가를 한데 묶는 용어로는 우화꾼 (fabulators)이 겉맞다고 생각되는 것도 그 예의 하나이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dc.subject전위적실험소설-
dc.subject우화꾼-
dc.subject논픽션-
dc.title미니말리즘과 Barthelme-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영학논집(English Studies)-
dc.citation.endpage122-
dc.citation.pages105-122-
dc.citation.startpage105-
dc.citation.volume14-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