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스턴적 소설: Joseph Andrews

Abstract

17세기의 청교도 혁명과 명예혁명이라는 극심한 격동을 겪은 영국은 18세기에 접어들면서 정치, 사회, 문화적으로 거의 한 세기에 걸치는 안정기를 누렸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18세기의 전반은 소위 오거스턴(Augustan)의 시대로서, 영국의 지성인들은 로마 문예의 황금기인 오거스트 황제의 시대가 영국에 재현되었다는 자부심을 품었다. 따라서 희랍, 로마의 문화를 숭상하는 풍조가 딴 어느 때보다 뚜렸했고, 문학에 있어서도 Homer, Virgil등의 작품과 Aristotle과 Horace의 문학 이론이 이 시대의 문학사상을 지배하고 있었다. 이 오거스턴 시기의 고전주의, 또는 신고전주의 문학관을 Alexander Pope의 비평론(An Essay on Criticism)이 가장 단적으로 나타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