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이중부류접사와 어휘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전은

Issue Date
1993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Citation
영학논집, Vol.17, pp. 176-184
Keywords
Aronoff평면적 분류이중화
Abstract
Class I에 속하기도 하고 Class II에 속하기도 하는 소위 이중부류(Dual Class) 접사의 존재는 Aronoff(1976), Szypra(l989)에 의해 주목되었다. 가령 -able접사는 음운론적, 형태론적, 의미론적으로 Class I접사인 +able 접사와 Class II접사인 #able 접사로 구분 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이중접사는 보통 통일한 한 접사가 일련의 특수하고 제한된 용법으로 쓰이는가 하면 또한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용법으로 쓰이기도 한다. 이들에 대하여 Aronoff나 Szypra처럼 어떠한 접사들이 이중접사로 행동하는가를 단순히 분류, 묘사하는 접근방식이 있다. 한편 그와 같은 평면적 분류는 제한된 용법의 접사나 일반적 용법의 접사 둘다 똑같은 자격으로 존재하여 어느 한쪽에서의 다른 한쪽으로의 선후 관계성을 포착하기가 어렵다. 또한 이중 접사 +able. #able 서로간의 밀접한 관계가 아무런 관계가 없는 어느 다른 두 접사끼리의 관계, 예를 들면 +ity와 #ly의 관계나 마찬가지가 된다. Aronoff의 평면적 분류는 그가 애초부터 어휘부 자체를 하나의 단일화된 구조로 되어 있다고 가정한 것에도 그 원인이 있다고 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234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