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인가 수사인가 : 미국청교주의를 보는 두 관점

Abstract

흔히 문학연구와는 무관하게 다루어지곤 하던 청교도시대에 대한 연구가 1980년대 이후 미국학자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인기를 얻고 있다. 청교주의에 관한 연구는 20세기 초반부터 본격화되었고, 그간 청교도사상에 관한 몇몇 선구적인 업적들이 나오기도 했다. 이제까지의 청교주의 연구가 대체로 그 사상에 초점을 맞추거나 실증적인 연구에 관심을 두어 왔다면, 최근의 움직임은 미국학연구의 부흥에 힘입어 미국문학사에서 청교도시대가 차지하는 의미를 새로운 논쟁거리로 삼고있다는 점에서 독특하다면 독특하다. 이러한 새로운 경향은 최근에 출판된 여러 미국문학 교재들이나 문학사 연구서들에도 반영되어, 청교도시대 및 청교주의와 관련된 작가들에 할당되는 몫이 전에 비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