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오조 소고

七五調는 開化期의 關風속에 韓國詩文學에 登場한 以來 確立된 蔑視속에 七十有餘年의 命服을 이어 何等 正式 命名節次없이 그러나 꽤 一般的으로 이를 일러 民謠調라 誤稱하게 된 오늘에 이르렀다. 하기야 이 律格을 우리 가 民謠調 라고 부르게 된 經緯를 우리의 體貌를 잃지않는 方向으로 說明할 길이 全혀 없는 것은 아니다. 이 律格이 바로 開化期 直前까지 盛行하던 李朝의 歌詞나 또는 時調의 律格들을 넘어 뛰어서 麗謠의 律格을 되찾은 것이라고. 사실 現存하는 麗謠들을 注視하면 七音과 五音이 接置된 句가 더러 눈에 뜨인다.

한국시문학; 민요조; 개화기 한국시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