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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s Strophes dans l'oevre de Victor Hu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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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정지영
Issue Date
1985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인문과학연구소
Citation
인문논총, Vol.14, pp. 119-142
Abstract
실제적인 詩의 硏究대상은 作品에 나타나 있으며 그것은 특정한 시의 效果를 규정하는 개개의 내재적이고 형식적인 규칙성이라는 사실은 이미 재론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한편 각 시의 형식은 문화양식의 변천에 따라 점차적으로 발생하였으며 그 사용의 반도는 문학 양식에 따라, 그 양식에 대한 관념의 시대적 변화에 따라 또는 詩人의 美學的 의도에 따라 변천했다. 본고는 V. Hugo의 시에 대한 연구가 많이 행해져 왔음에도 불구하고, 막상 그의 시들이 제시하는 형태와 구조에 대한 연구는 아직 만족할만한 단계에 이르지 못했음에 주목하고 그의 시가 보여주는 몇 가지 형태적인 특징들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러한 연구는 방대한 양에 달하는 그의 시에 대한 전반적이고, 보다 치밀한 형태적 연구의 일부분을 구성하게 되는 바, 본고는 주로 韻과 詩節의 배열과 교체, 앙장브망 (enjambement), 韻律的 배열과 統辭論的 배열과의 불일치 등의 현상을 구체적인 예를 통해 고찰하고 있다. 여기에서 예로 들고 있는 시들의 연대기적 순서도 또한 주목을 요하는 바, 그것은 위고의 詩作生活의 각 시기에 따라 각 시의 형태에 대한 그의 선호도가 달리 나타나기 때문이다.
ISSN
1598-302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284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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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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