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스페인어권 문학과 영미문학의 상호영향과 수용에 대한 비교문학적 접근의 의의 : Una perspectiva comparat ista de las interinf luencias de la literatura hispiinica y de la anglo-american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춘진

Issue Date
2001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인문학연구소
Citation
인문논총, Vol.45, pp. 119-144
Abstract
어느 시대이든 서로 다른 문화들은 상호 접촉과 교류를 통해 지방적인 것에서 보다 큰 문화 영역으로 확장을 지속해왔다. 그러나 요즈음만큼 지방적인 것과 세계적인 것 사이에 역동적 긴장이 일어나고 있는 시대도 드물 것이다. 한편으로 문화의 글로벌화 가운데 지방적인 것이 멸실되는가 하면 다른 한편으로는 이를 기회로 가치를 글로벌화 하는 지방문화들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정보화 시대의 테크놀로지가 자리잡고 있음은 물론이다. 정보화 사회는 인류의 생활과 문화의 모든 영역에서 혁명적 변동을 초래하고 있다. 다양한 지역의 경제권들이 하나의 단일 시장을 향해 접근해 가는가 하면, 그와 비례해서 국가의 주권이 약화되고 민족의 이념도 그만큼 변화될 수밖에 없다. 마찬가지로 국지적으로 고유한 전통을 지켜왔던 제각각의 민족 문화들은 갈등과 융합의 과정을 거듭하면서 거리를 좁혀가고 있다.
ISSN
1598-302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2932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