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송대 이학의 예술, 미학사상 : The Art Theory of Li Xue in Sung Dynast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낙규; 서진희

Issue Date
2001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인문학연구소
Citation
인문논총, Vol.45, pp. 203-227
Abstract
중국문화발전의 단계에 있어서 당대(唐代)의 개방적이고 국제적인 성격을 띤 다양한 문화의 발전은 송대에 이르러 이론적 체계화를 통하여 더욱 성숙한 단계로 진입하게 된다. 송대에는 기술, 통치, 예술, 사상, 사회조직 등 모든 면에서 중국의 창조성이 정점에 이르렀지만 내륙 아시아의 비한족 부족민들의 중국 내부로의 침입과 정복 역시 마찬가지로 정점에 이르렀다. 그리고 안으로는 다양한 학자, 관료집단들의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하였다.
이처럼 내외로 다양한 문제와 갈등을 겪고 있던 송대 사회가 철학적으로 그리고 예술 및 예술이론에 있어서 이후의 약 일천 년을 지배하게 사상들을 산출해낼 수 있었다는 사실은 깊이있게 연구해 볼 문제이다.
이 글은 유가와 중국문화의 관계, 특히 유가의 예술이론과 미학사상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다루려고 한다. 물론 송대의 미학사상이나 예술이론이라고 한다면 그 중심에는 소식이 있지만, 이 글은 소식이 아니라 주돈이로부터 주희에 이르는 이학가들의 예술사상과 미학사상을 중심으로 전개해 나가려고 한다. 왜냐하면 유가전통의 흐름으로 보자면 송대의 이학가들이 그 흐름의 주류이며, 비록 예술적으로 소식의 예술사상이 후대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는 하지만, 송대 이후의 중국사회를 지배하게 된 사상은 바로 이학가들의 사상이고, 그러한 틀 속에서 사회 전반의 여러 가지 활동들이 진행되었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볼 때, 송대 이후의 예술사상은 구체적으로는 소식의 예술사상의 영향을 받은 바가 크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이학이 제공한 틀 속에서이며, 바로 이학의 체계가 바로 후대의 예술과 미학의 가능성의 한계가 된다고 생각한다.
ISSN
1598-302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293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