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중국에서의 전통과 근대: 청말민초 서학수용 시론

Abstract

근현대 중국의 역사는 전통적인 사회체제의 변화 흐름 속에서 청대중기 특히 19세기 이후가 되면 청조 지배체제 전반의 쇠퇴로 말미암은 심각한 전반적인 위기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러한 전통 중국사회와 문화 내부의 근대적 변화를 더욱 가속시킨 요인은 두말할 것도 없이 19세기에 들어와 전에 없이 강화된 서양세력의 도전이었다. 따라서 19세기 이래 중국 근현대의 역사는 이러한 내부적 사회변화와 요소와 더불어 강력한 도전자로 나타난 서구의 충격을 어떻게 흡수하면서 그것을 중국적인 전통과 융합 조화시켜 근대화를 이루어 나가는가, 그러한 이질적인 문화와의 충돌을 어떻게 수용함으로써 새로운 근대적 문화를 창조하는가 하는 과제를 떠맡지 않을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