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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비지니스에서의 품질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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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박성현

Issue Date
2000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0, pp. 89-99
Abstract
""1980년대는 질(quality)의 시대, 1990년대는 개혁(re-engineering)의 시대라면, 2000년대는 속도(speed)의 시대가 될 것이다" "향후 10년간의 기업경영환경은 과거 50년 간 변화되어왔던 것보다 더 크게 변화할 것이다" 위의 말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 회장이 자신의 저서 에서 언급한 것이다. 인터넷의 폭 넓은 활용은 비즈니스의 본질을 바꾸어 놓고 있으며, 기업경영이나 소비생활 전반에 걸쳐 향후의 10년은 과거 50년보다 더 큰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필자의 생각에는 21세기는 변화(Change)와 고객중심(Customer-oriented)과 품질경쟁(Competition in quality)의 3C 시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는 예상하기 어려운 급격한 변화의 시대를 맞고 있고, e-비즈니스의 영역이 급속히 확대되면서 힘의 이동(Power shift)이 생산자에게서 소비자에게로 옮겨가고 있으며, 인간이 삶의 질을 중시하면서 품질을 가장 중요시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산업에서는 생산자가 제품 자체에 대하여 소비자보다 정보를 더 많이 가지고 있고, 소비자는 생산자에 대하여 모르는 부분이 너무 많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터넷이라는 저렴하고 신속한 정보획득 수단이 등장함으로 인하여 소비자는 자신에게 최적의 조건을 제시하는 판매자를 쉽게 찾을 수 있다. e-비즈니스 업체는 이러한 점을 특별히 염두에 두어야 하며 경쟁기업과의 벤치마킹(benchmarking)을 부단히 실시하여 고객창출에 남다른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이 글에서는 인터넷과 더불어 탄생한 e-비즈니스를 고찰하여 보면서 e-품질경영에 대하여 생각하여 보기로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29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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