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e-Book 단말기 사용자 인식 변화에 관한 실증 조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중호; 박철우
Issue Date
2002-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2 No.2, pp. 73-93
Abstract
최근 인터넷 콘텐츠 비즈니스에 대한 관심 증대와 함께 관련 산업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게임이나 영화 등 엔터테인먼트 중심의 분야와 더불어 교육 분야도 규모와 성장 가능성 면에서 많은 관심을 불러모으고 있다. 정보 중심의 인터넷 시장에서 정보를 취급하는 교육 분야는 나름대로 접목 용이성과 가능성이 크므로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추구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통합 측면에서도 큰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학교에서 오프라인 텍스트 중심의 교육을 온라인 텍스트 중심으로 전환했을때의 효과를 살펴보게 된다. 교육의 공급자와 수요자 측으로 교육 서비스의 주체를 구분하고 이 중에서도 수요자, 즉 학생의 측면에서 그 효과를 살펴보게 된다. 실제 기존의 연구들이 화상강의, 원격 강의 등의 이름으로 온라인 교육에 대한 효과와 필요성을 논하고 있고, 정보 기술의 발달로 다양하고 심도 있는 교육 매체의 제공으로 인한 교육의 효과성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본 연구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교재인 e-Book을 이용하는 환경을 전제로 한다. 이를 위해 S사의 테스트용 e-Book단말기를 한 학기 동안 학생들에게 지급하여 수업용으로도 활용하도록 하였고, 대상은 2002학년도 1학기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대학원 정보 시스템론의 수강 학생들로 한정하였다. 단말기는 전체 80여 명의 학생 중 30명에게 지급되었고 나머지 학생들은 단말기 없이 기존과 같은 방식으로 수업에 참여하였다. 단말기에 대한 인식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학기초와 학기말에 사전 및 사후 조사를 각각 실시하였다. 사전 조사에는 76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고, 사후조사에는 단말기를 사용한 30명중 설문조사에 응한 27명을 포함하여 73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사전조사는 3월 18일에 사후조사는 6월 10일에 실시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2985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Information and Operation Management (경영정보연구소)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경영정보논총)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2(2) (2002) (경영정보논총)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