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간 협업 지원을 위한 XML 문서 메타모델

Abstract

본 논문은 기업간(B2B) 협업 지원을 위한 객체지향적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문서 메타모델을 제안한다. 분산된 기업들은 제조 정보를 공유하거나, 거래 정보를 교환하면서 협업을 수행한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각 기업은 자사 고유의 데이터 포맷, 통신 수단, 데이터베이스 구조 등을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분산된 기업간에 효과적인 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질적인 정보 원천들을 용이하게 결합시켜줄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교환되는 데이터를 자동으로 해석하여 기존 레거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기술은 기업간 협업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게 해 주는 기반 기술이 될 것이다. 본 논문은 기업간 데이터 교환의 주요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는 XML 형태의 문서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업간 협업 과정에서 교환되는 문서 유형을 분석하고, XML Schema 메타모델을 대상으로 모든 유형들을 지원할 수 있는 XML문서 모델링 규칙들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