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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게임의 사용자 만족요인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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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안중호; 김호걸; 이성호; 박철우
Issue Date
200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3 No.1, pp. 69-91
Abstract
게임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은 대부분 이용자 측면에서 소비자들의 성격특성이나 중독성 등에 관해서 또는 게임 텍스트 유형에 따라 주로 연구되어 왔다. 하지만 온라인 게임은 게임뿐만 아니라 온라인적 요소가 결합된 IT산업이라는 특성을 감안할 때 정보시스템 관점에서의 연구는 현재까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차원에서 온라인 게임 사용자들의 만족 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를 실증하였다. 연구의 결과 게임 컨텐츠에 대한 개인적인 재미를 느끼게 되는 개인적 컨텐츠 요인인 도전성, 플로우(Flow)와 온라인 게임의 특성상 수많은 게이머들과 함께 게임을 즐기면서 느끼는 사회적 상호작용성, 시스템 요인으로서의 편리성과 응답성 등이 온라인 게임의 사용자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마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개인적 컨텐츠 요인인 보상성은 사용자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온라인 게임의 사용자 만족은 재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298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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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Information and Operation Management (경영정보연구소)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경영정보논총)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3(1) (2003) (경영정보논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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