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경영품질(Management Qulity)의 새로운 패러다임

Abstract

세계적인 기업 Microsoft의 Bill Gates 회장은 그의 저서 「생각의 속도(The Speed of Thought)」에서 "다가올 10년 동안에 지난 50년보다 훨씬 더 큰 변화를 겪게 될 것이다. 2000년대는 속도의 시대가 될 것이다"라고 언급하였다. 이 말은 지금은 엄청나게 모든 기업환경이 빨리 변화하는 시대이며, 이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기업은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힘들 것이라는 경고라고 볼 수 있다. 1997년말부터 소위 IMF 시대 위기체제에 돌입하였던 우리 경제는 금 모으기 운동 등과 같은 범국민적인 노력과 각고의 인내로서 위기를 넘긴 바 있다. 그러나 다시 2004년도를 보내면서 우리 경제는 내수가 얼어붙어 있고, 환율은 하락하고 있으며, 주식시장은 침체의 늪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제조업 공동화 현상은 가속화하고 있으며 기름값은 치솟고 있어서, 우리 경제에 심각한 어려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경제의 어려움은 우리 국민에게 새로운 도전을 주고 있으며, 우리의 대응방법에 따라서 새로운 미래한국의 모습을 점쳐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다시 허리띠를 졸라 매고 새로이 출발할 필요가 있다. 그러면 우리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어떤 점에 착안하여 새로이 출발하면 좋을 지에 대하여 생각하여 보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