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서비스 도입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사례 조사를 중심으로-

조직이 다른 조직들과의 통합이나 협업을 통한 경쟁력 강화는 네트워크에 의존하는 조직의 주요한 목표가 되어왔다. 이런 측면에서 웹서비스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합을 하는데 기존 방법들보다 빠른 개발 속도와 적은 투자 비용으로 더 효율적으로 달성 할 수 있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웹서비스의 중요성을 살펴본 후에, 웹서비스에 대한 도입 요인을 기술적 특성, 환경적 특성, 조직적 특성차원에서 파악한 후에 해외 기업들의 성공사례 조사를 통해 기업이 웹서비스를 도입하는 이유를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