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 관리 정보 시스템 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 : 국가 안전 관리 정보 시스템을 중심으로

Abstract

재난은 불확실성, 복잡성, 상호 작용성 등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인간의 통제가 어렵다는 점에서 여타의 행정 관리 대상과 구분된다. 자연 환경의 변화와 사회의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서 재난으로 인한 피해는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국가마다 자국의 상황에 맞는 재난 관리 시스템을 제도적, 기술적으로 구축해야 할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최근 급속하게 발달하고 있는 정보 통신 기술은 재난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로 관심을 받고 있다. 미국의 경우, 이미 1979년에 FEMA(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를 발족하고 재난 관리를 체계적으로 시작하였다. 최근 국내에서도 미국의 FEMA에 대응하는 방재 관련 업무의 총괄을 위한 소방방재청이 2004년 6윌 l일 설립되고 이와 함께 방재 관리 정보 시스템의 근간이 되는 국가 안전 관리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작동함으로써 국가적인 방재 시스템이 갖춰지고 있다. 특히, 국가 안전 관리 시스템을 비롯한 방재 관리 정보 시스템은 정보 기술 기반 차원에서 비교우위가 있는 우리나라에서 방재 관리의 선진화를 위해 전략적으로 추진해 볼 수 있는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