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 확산 과정에서 사용자 저항에 관한 연구 (군 정보시스템을 중심으로)

오늘날 조직 및 기업 환경에서 정보시스템은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다. 정보는 조직에서 수행되는 거의 모든 활동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그것을 생산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의 개발은 필수적이다. 이에 조직들은 내부적으로 자신들의 업무의 효율성을 도모하는 동시에 외부적으로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정보시스템은 막대한 초기 투자비용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조직은 이에 상응하는 가시적인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 구성원들에게 정보시스템의 사용을 직·간접적으로 강요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며, 이럴 경우 조직원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이에 대한 저항감을 드러내게 된다. 또한, 변화이론의 관접에서 기존의 생환습관과 가치관의 변화를 유발하는 혁신을 접하는 개인은 이전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변화에 대해 저항을 나타내는데, 이것은 당연한 반응이라 할 수 있다. 결국, 조직 내 정보시스템 도입은 변화를 촉진시키는 혁신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새로운 정보시스템의 도입, 실행은 미시적으로 개인이 수행하는 과업 내용과 대인관계의 변화뿐만 아니라 거시적으로는 조직의 구조 및 문화에까지 큰 변화를 유발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들을 조직구성원들이 부정적이라고 느낄 경우, 구성원들은 사용자 저항을 나타내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