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的資源管理의 目標와 競爭戰略

Abstract

人的資源管理는 經營者의 主導에 의해 움직여진다. 경영자의 目的과 動機에 따라 인적자원관리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더구나 최근의 기업은 경제적 혹은 제도적 요인에 영향을 받아 雇傭體系를 受動的으로 受容하는데 그치지 않고, 여러가지 자윈의 확대를 통해 경영에 필요한 고용체계를 選擇하기에 이르렀다고 한다. 특히 人事要員의 規模와 權力이 커져서, 계획된 고용체계라는 주장이 지지되고 있다(Osterman, 1987), 이러한 점은 인적자원관리 체계와 경영자의 전략 사이에 일정한 관계가 있음을 함축하는 것이다. 경영전략과 관련하여 여러 관리 기능의 相對的 중요성을 검토한 연구를 보면, 生産體制(技術)나 知覺된 환경 불확실성 등의 상황변수보다도 전략에 따라서 각 관리 機能의 상대적 중요성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인사관리 가능의 중요성은 중간 정도로서 전략에 따라 기복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