勞動의 人間化 Quality Circle

Abstract

勞動의 人間化문제는 유럽에서 이미 1830년대부터 부분적으로 논의 및 실천되어 왔는데 이 문제가 본격적으로 논의 되기 시작하여 노동의 인간화라는 말이 비교적 널리 사용된 것은 1970년대 초반부터이다. 노동의 인간화에 대한 논의는 스웨덴, 노르웨이, 독일 등의 유럽북부지역국가에서 시작되어 전세계로 확산되었고 그간 학계, 노동조합, 기업, 정부의 많은 연구 및 노력으로 노동의 인간화는 槪念的인 면과 實踐的인 면에서 지속적인 발전이 이루어져 왔다. 노동의 인간화에 대한 논의는 槪念的영역에서 주로 노동의 인간화의 槪念設定 및 定義 樹立, 노동의 인간화의 目標設定과 目標實行戰略 樹立등이 중심과제가 되어 왔으며, 實踐的영역에서는 기업이 주체가 되어 실시하는 기업경영 각 영역에 있어서의 勞動의 人間化 諸方案에 대한 논의가 중심과제가 되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