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사이트 평가와 수용에 관한 소고 -유기적·진화적 네트워크 관점을 중심으로

Abstract

사용자는 어떤 기준으로 웹 사이트의 가치를 평가하고 수용하는가? 문헌 연구들을 통해, 우리는 웹 사이트를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평가와 수용 기준은 달라질 수 있음이 확인하였다. 기존의 주요한 문헌들을 조사하여 종합한 결과, 기술적·관계적·경제적·네트워크 관점 등 네 가지가 평가 및 수용 기준으로 논의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네트워크 관점은 웹 사이트를 사용자 기반과 사용자 피드백(내용물)의 네트워크로 바라본다. 이 관점은 웹 사이트가 고정되어 있지 않고 계속해서 발전하는 유기체라는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다. 사용자 기반과 사용자 피드백은 각각 네트워크 효과를 가지고 있다. 웹 사이트 사용자 기반은 잠재 사용자를 끌어들이고 사용자 피드백은 더 많은 피드백을 불러일으킨다. 또한, 사용자 기반이 커질수록 사용자 피드백이 늘어나고 사용자 피드백이 늘어나면 사용자 기반도 커지는 상호 작용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