不完全한 情報가 賃金交涉에서 發生하는 罷業에 미치는 影響에 관한 實證的 硏究

1987년 6월 만주화열기의 고조와 그에 따른 6 29 선언은 사회 전반적인 민주화에 전환점을 제공했다. 기업과 근로자는 그동안 계속되었던 정부의 적극적인 규제에서 벗어나 자율적인 노사관계를 정립하는 과정에서 그 해 7월부터 9월까지 계속되었던 격심한 勞動爭議를 경험하기도 하였다. 당시의 쟁의는 여러가지로 해석되고 평가될 수 있으나 한국노사관계가 양적으로 또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에 영향이 컸다는 점에 대해서는 異論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