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 국제규격 (ISO 26000)의 동향과 고찰

Abstract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이 최근 기업경영의 화두가 되고 있으며, 국제표준화기구(Organization for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ISO))에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적 표준 제정 작업을 서두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CSR의 태동과정을 살펴보고, CSR이 담고 있는 근본적인 개념을 먼저 소개한다. ISO는 CSR에 관련된 표준을 ISO 26000으로 명명할 예정이며, ISO 26000에 담겨질 내용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에 대하여 예측하여 설명하기로 한다. 지구촌은 급격히 국제화되어 가고 있으며, 이러한 국제적 표준이 기업의 경영활동에 주는 영향을 막대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기업들은 이러한 국제적 표준에 대비한 표준경영을 하루 빨리 준비할 때이다. 이 글이 ISO 26000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준비하는 조직에게 유용한 경영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