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통합과 제4자 물류

Abstract

많은 기업들이 내부 프로세스를 효율화 하는 측면에서는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으나 기업의 프로세스를 다른 기업과 공유하는 것에서는 아직까지 부족함이 많다. 기업 간 프로세스가 통합되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활동들이 중복된 결과를 가져온다. 이렇게 공급사슬의 통합이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비효율은 비록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기업으로 하여금 많은 비용을 유발하게 한다. 또한 최근 들어 기업은 더 많은 기업과 함께 일을 하게 되면서 기업과 기업 간의 통합 즉, 공급사슬 통합이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따라서 기업은 공급사슬통합에 대하여 보다 자세하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공급사슬 통합에 관하여 필요성, 장애물, 관리방법 등을 통해 보다 자세히 살펴보고, 최근 공급사슬 통합자로서의 역할이 기대되는 제4자 물류에 대해서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공급사슬통합의 과정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