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글로벌 아웃소싱과 기업간 협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수욱

Issue Date
2008-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8 No.2, pp. 31-39
Keywords
글로벌 아웃소싱상생협력
Abstract
본 연구는 글로벌 아웃소싱 증가가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협력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파악하고, 상생협력의 구축 단계 및 구축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사례 연구를 통해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기업의 아웃소싱 증대에 따른 중소협력 업체와의 자원 유형을 네 단계로 구분하여 글로벌 기업의 국제화 단계에 따른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 방안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원가 절감 목적의 경쟁적 구매자-공급자 관계에서 상호간의 상생 협력할 수 있는 관계로의 재정립을 통해 효율적인 글로벌 아웃소싱의 전략적 운영방아능ㄹ 제시하고자 한다.

사례분석결과, 대기업의 글로벌 기업경영은 원가절감, 기술 향상 및 품질 향상 등을 추구하기 위한 기업의 필요성에 의해 추진되고 있으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해외에 대한 의존도를 감소시키고 해외진출에 따른 추가비용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국내 중소기업과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협력이 필요하여 이를 위해 중소기업에 대한 전략적 육성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단기적으로 공정거래에 의한 계약형 신뢰 구축이 필요하며, 중장기적으로는 기업 간 가치공유에 의한 가치창출형 신뢰가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2997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