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llwhip 효과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공급사슬에서 무수히 언급되는 bullwhip effect 혹은 ripple effect에 대해 다루기로 한다. 이러한 효과는 실제 수요 변화가 공급사슬을 거슬러 올라가면서 증폭이 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채찍효과는 전체 공급사슬의 비용을 증가시켜 효율을 잠식하는 문제를 발생시킨다. 이러한 채찍효과에 대한 대응책으로 흔히 언급되는 것이 실제 수요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보함으로써 주문의 증폭을 방지하는 방안이다. 하지만 이러한 대응방안은 어느 정도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공급업체의 입장에서 실시간으로 실제수요를 알 수 있다고 하더라도 자신들에게 들어오는 주문이 증폭되어 들어온다면 이를 실제 수요로 조정하도록 설득하는 것이 쉽지 않다. 만약 공급사슬의 모든 이해당사자가 하나의 주체일 경우 실시간 정보를 활용하면 전체 최적을 위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것이지만 현실적으로 공급사슬 상의 여러 당사자들이 각자 자신의 이익을 최대화하려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 실시간 수요정보를 얻는다는 것 자체가 해결책으로는 타당하지 못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