調整理論의 觀點에서 본 日本的 勞使關係의 特性

Abstract

주지하는 바와 같이 석유위기는 석유에너지 다소비형의 대량생산적 재생산구조를 붕괴시켰으며, 그것은 광공업생산의 감소, 실업률의 증가, 국가재정의 핍박과 함께 포드형대량생산시스템을 배경으로 한 노동소외현상(무단결근, 작업의 질적 저하, 불법파업 등)에 기인한 「효율성」의 저하, 시장의 협소화와 경쟁의 격화 등, 선진자본주의 제국의 축적구조에 매우 커다란 충격을 주었다. 이는 나아가 제 2차 세계대전 후의 노사관계상 모순적 축적을 배경으로 한 사회정의의 문제(공해, 전쟁, 식민지주의 등에 대한 반대), 노동의 인간성(노동의 질, 노동시간, 노동조건 등의 개선)과 노동자의 권리의 향상을 요구하는 노동운동, 사회운동의 고양과 맞물려 일종의 체제적 위기감마저 노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