組織內 相互依存性의 構成槪念과 測定方式에 관한 硏究

Abstract

조직내 상호의존성(interdependence)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은 날로 급속도로 발전하는 정보기술의 영향력에 대응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그리고 조직내 하위단위간 협력관계를 강화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오늘날 급격한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정보기술은 기업조직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며, 동시에 기업간 경쟁이 가열화되는 상황에서 새로운 조직혁신을 촉진하고 있다. 예를 들어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 동시진행공학(concurrent engineering)등과 같이 정보기술을 활용한 조직혁신이 이루어짐에 따라 개인업무는 물론 부서업무, 사업부활동이 통합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최근에 들어와서는 이러한 정보기술 시스템의 도입을 전제하지 않더라도, 다기능팀제나 수평조직화와 같은 조직운영 측면의 변화를 통해 개인간, 팀간, 부서간, 사업부간 경영활동의 통합을 시도하고 있다. 이와같이 통합을 강조하는 조직변화의 추세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특정중의 하나는 조직내 하위단위간 상호의존성이 증대하고 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