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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사슬의 유형에 따른 통합전략의 수립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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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문종범-
dc.date.accessioned2010-01-15T06:28:10Z-
dc.date.available2010-01-15T06:28:10Z-
dc.date.issued2006-06-
dc.identifier.citation경영논집, Vol.40 No.1/2, pp. 97-124-
dc.identifier.issn1229-049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31991-
dc.description.abstract이제 시장에서의 경쟁은 기업과 기업 간의 경쟁차원을 넘어서 공급사슬과 공급사슬 간의 경쟁

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성공적인 공급사슬의 관리는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과제가 되었다. 공

급사슬관리에 관함 많은 연구들에서 공급사슬관리의 영역은 한 기업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공급사

슬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활동들과 기업들임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기업의 공급사슬이 동일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지는 않으며, 공급사슬상에서의 구

매자와 공급자의 관계 또한 각기 다르게 형성되어 있을 것이다. 따라서 공급사슬관리를 위한 효율

적인 전략의 수립이나 실행도 그 기업이 속해 있는 공급사슬의 유형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다.

본 연구에서는 공급사슬의 유형을 그 기업이 속해 있는 공급사슬의 구조와 공급사슬 상에서 구

매자-공급자 관계에 따라 군집분석을 통하여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

된 203개 기업의 데이터를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각각의 유형별로 공급사슬의 통합을 전략의

통합, 조직의 통합, 정보의 통합 등 세 가지의 통합대상으로 분류하고 이러한 기능통합이 기업의

시장성과, 고객서비스,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각 유형별로 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의 결과 공급사슬의 세 가지 기능통합이 공급사슬통합으로 인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공급사슬의 유형별로 다르게 나타남을 파악하였고, 이러한 분석의 결과를 통대로 각 유형별 공급

사슬의 통합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유형별 통합의 전략은 공급사슬관리를 수행하는 기업의 전

략의 수립에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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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dc.title공급사슬의 유형에 따른 통합전략의 수립에 관한 연구-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경영논집-
dc.citation.endpage124-
dc.citation.number1/2-
dc.citation.pages97-124-
dc.citation.startpage97-
dc.citation.volume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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