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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킴벌리의 성장과 평생학습조직 : Study on Y-Ks Growth to Learning Organ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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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최종태; 이준우

Issue Date
2004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38, pp. 1-28
Abstract
유한양행과 미국 최대 화장지 제조업체인 킴벌리클라크가 1970년에 합작투자해서 설립한 유한

킴벌리는 최근 기업이미지 파워 10대 그룹에 포함되고, 좋은 직장과 환경경영 분야에서 1위를 차

지하는 등 국내외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기업이다. 기업이미지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다국적

기업을 포함한 세계적인 국내외 유수 기업들과 경쟁하고 있는 유한킴벌리 주력 제품들의 시장점

유율은 경쟁사에 비해 절대우위를 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2002년의 경우, 위생미용지 제품의 경

우 A사의 시장점유율이 8.1%인데 반해 유한킴벌리 제품은 47.3%, 여성용품의 경우에는 B사가

23.5%인데 반해 58.8%, 유아용품의 경우 C사가 8.5%인데 반해 유한킴벌리 제품은 66.6%로 국

내시장을 압도하고 있다. 더욱 고무적인 사실은 이러한 격차가 일시적으로 나타난 것이 아니라,

과거 10여년간 꾸준히 진행되어 온 결과라는 사실이다.

유한킴벌리는 현재 본사를 비롯하여 군포, 김천, 대전공장 등 3곳의 생산공장과 5곳의 물류센

터를 운용하고 있다. 유한킴벌리의 지분은 설립 초기에는 유한양행과 킴벌리클라크가 40:60이었

으며, IMF 경제위기 이후에도 킴벌리클라크가 여전히 최대 주주로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경영진

은 계속 내국인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고 경영상의 자율권도 상당히 주어지고 있다. 이러한 유한

킴벌리가 다국적 기업을 포함한 세계적인 여러 경쟁기업들과의 국내시장 경쟁에서 지속적인 경

쟁우위를 보여 오고 있다는 사실은 특히 주목할 만하며, 이러한 경쟁우위의 요인이 무엇인가 하

는 것은 치열한 국제경쟁에 처해있는 한국기업들에게 중요한 함의를 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35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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