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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킴벌리의 신인사제도 : Human Resource Management at Yuhan-Kimberly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성수 | - |
dc.contributor.author | 천장현 | - |
dc.date.accessioned | 2010-01-18T01:20:32Z | - |
dc.date.available | 2010-01-18T01:20:32Z | - |
dc.date.issued | 2004 | - |
dc.identifier.citation | 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38, pp. 125-159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35700 | - |
dc.description.abstract | 유한킴벌리는 2003년 Hewitt Associates에서 발표한 아시아에서 근무하기 가장 좋은 직장조사
(Survey of Best Employers in Asia)에서 한국 내에서 1위, 아시아에서 6위를 차지하였다.(첨부# 1) 유한킴벌리는 2년 전 같은 조사에서 한국 내 6위를 차지했었는데 지난 2년 사이에 많은 발전이 있었으며, 그 밖에도 2002년 대한민국 기업이미지 대상 최우수상, 최고의 경영자상 등 수 많은 상 을 수상하였으며 현재 업계에서는 종이기저귀, 여성생리대, 미용화장지, 화장실용 화장지, 키친 타올, 물티슈 등 다양한 부분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다. 이러한 수상과 경영성과들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이는 1995년 문국현 사장의 취임부터 장기적인 비전과 계획을 가지고 단계적으로 추진한 결과라 할 수 있다. 근무하기 가장 좋은 직장조사는 조직목표와 전략 및 인사전략, 그리고 각종 제도가 서로 얼마나 잘 연계되었는지를 측정하는 정합성(Alignment)과 종업원들의 성과향상을 위해 지적으로 심리적으로 몰입된 상태를 나타내는 성과몰입 (Engagement)으로 측정된다. 즉, 유한킴벌리의 수상은 일시적인 제도개혁으로 얻은 것이 아니라 확고한 비전과 목표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기울인 노력의 결과라 할 수 있다. 본 사례에서는 유한 킴벌리의 신인사제도를 살펴봄으로써 유한킴벌리 인사제도의 특징을 살펴보고 앞으로 어떠한 과 제를 안고 있는가를 생각해보고자 한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 - |
dc.title | 유한킴벌리의 신인사제도 | - |
dc.title.alternative | Human Resource Management at Yuhan-Kimberly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itation.journaltitle | 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경영사례연구) | - |
dc.citation.endpage | 159 | - |
dc.citation.pages | 125-159 | - |
dc.citation.startpage | 125 | - |
dc.citation.volume | 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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