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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시장의 전략적 이동과 'e-편한세상'의 브랜드 차별화 전략 : The Great Shift of the Housing Market and Daelim Co.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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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태원 | - |
dc.contributor.author | 육현정 | - |
dc.contributor.author | 서은성 | - |
dc.contributor.author | 조용복 | - |
dc.date.accessioned | 2010-01-18T01:36:01Z | - |
dc.date.available | 2010-01-18T01:36:01Z | - |
dc.date.issued | 2006 | - |
dc.identifier.citation | 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40, pp. 55-90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35746 | - |
dc.description.abstract | 점점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가장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브랜드를 꼽는다. 오늘날 수많은 기업
들이 브랜드 전쟁을 치르고 있지만, 그 중 가장 치열한 전쟁 중 하나는 바로 아파트 브랜드 전쟁이 다. 자신보다 강력한 경쟁자들이 모여 있는 아파트 브랜드 전쟁에서 먼저 고지를 선점한 부대가 대 림산업의e-편한세상이다. 변화는 기업에게 위기를 가져다주기 마련이지만 변화에 성공적으로 대응한 기업은 위기에서 오 히려 기회를 얻는다. 따라서 지속적이며 변화무쌍한 외부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는 것은 기업의 선 택이 아니라 전략이어야 한다. 이러한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수단의 하나로 자신의 비즈니스 경계 선을 과감히 허물고 새로운 시장으로 이동해 역량을 집중하는전략적 이동(strategic move)이 있 다. 이러한 전략적 이동은 개별 기업 수준에서의 이동 뿐 아니라 한 시장의 주요 경쟁구도를 자신 에게 유리한 쪽으로 바꾸기 위해 시장 자체의 성격을 바꾸는 데에도 적용될 수 있다. 대림산업은 1998년 IMF와 분양가 자율화로 인해공급자 중심 시장에서소비자 중심 시장으 로 아파트 시장의 패러다임이 전환되는 환경변화와 대기업계열 건설사에 비해 현저히 낮은 인지 도, IMF하의 수익구조 악화라는 위기에 직면했다. 하지만 대림산업은e-편한세상이라는 아파트 브랜드를 과감히 도입함으로써 아파트 시장의 경쟁구도를 브랜드 시장으로 옮기는 전략적 이동을 통해 어떻게 위기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는지 보여주었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 - |
dc.title | 아파트 시장의 전략적 이동과 'e-편한세상'의 브랜드 차별화 전략 | - |
dc.title.alternative | The Great Shift of the Housing Market and Daelim Co.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itation.journaltitle | 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경영사례연구) | - |
dc.citation.endpage | 90 | - |
dc.citation.pages | 55-90 | - |
dc.citation.startpage | 55 | - |
dc.citation.volume | 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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