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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비즈메카: 마케팅 성공사례 연구와 혁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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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유안드레아; 박진관

Issue Date
20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40, pp. 171-197
Abstract
과거에 독점적 지위를 지녔던 기업일수록 그 시장에서의 독점적 지위를 상실하고, 새로운 시장

환경에 직면했을 때 더 큰 난관에 봉착하게 된다. KT도 과거 공기업이었던 한국통신 시절의 독점

적 지위를 상실하고, 인터넷과 무선통신 환경 그리고 무한경쟁체제라는 새로운 시장 환경을 맞게

됨에 따라 생존의 기로에 처하게 되었다. 이에 KT는 기존의 일반 대중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B2C

의 유선통신 사업에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B2B 사업으로서비즈메카(Bizmeka)사업을 새로

운 성장 원동력으로 삼게 되었다. 이는 과거 시장에서 독점적 영향력을 행사하던 한 기업이 새로운

시장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의 사업 영역을 대대적으로 개편한 흥미로운 사례이다. 이에

우리는, 비즈메카 사업이 탄생하게 된 배경과 KT라는 기업 전체의 사업 구도 변화, 이것이 기업의

경영 전략에 미치는 의미를 생각해보기로 하였다. 또한 비즈메카 사업을 어떻게 기업의 핵심 사업

분야로 성장시켰는가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었다.

더불어 마케팅적 관점에서 비즈메카의 사례는IT 렌탈 서비스라는 전혀 새로운 사업 영역에서

KT의 독특한 마케팅 전략을 바탕으로 성공을 거둔 흥미로운 사례로서 상당히 의미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비즈메카에 대한 사례는 물론이고, IT 렌탈 산업 자체에 대한 연구도 부족

한 실정이다. 이에 우리는 마케팅적 관점에서 IT 렌탈 산업으로서의 KT 비즈메카의 성공 요인은 무엇이었고, 어떤 마케팅 전략을 통해 현재의 위치에 이르게 되었는지에 대해 연구해 보기로 하

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357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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