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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동제약의 신제품 개발 전략 - 비타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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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동철; 이종화

Issue Date
2005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39, pp. 223-242
Abstract
광동제약은 1963년에 창업하여 1989년에 주식 시장에 등록하였고 종업원 수는 약 600여 명 정도인 기업이다. 제품 구성은 다른 제약 회사들과 비슷하게 일반 의약품, 전문 의약품, 드링크류, 건강 보조 식품, 영양보충 식품, 다이어트 식품, 홍삼 인삼 식품, 기타 식품류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한방 감기약광동탕과 동의보감 처방의우황청심원은 수십년간 국민들의 사랑을 받아온 최고의 브랜드이며 최근 마시는 비타민비타500을 통해 새로운 신화를 창조해 가고 있다. 광동제약은21세기 휴먼 헬스케어 산업을 선도하는 초일류 제약 기업이라는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시대 변화에 적응하는 기업이 아니라 변화를 선도하는 기업이라는 모토 하에투명 경영, 비전 경영, 고객 만족 경영, 가치 경영의 4대 경영 모토를 설정하고 있다. 매출액 구성은 운지천 등이 약 20%, 쌍화탕류가 약 11%, 청심원류가 약 11%, 코포람류가 약 3%, 기타가 약 50%를 구성하고 있다. 광동이 첫 선을 보인 마시는 비타민비타500은 현재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타 제약회사를 비롯해 20~30개 회사들이 진출한 상태다. 2001년비타500이 출시되기 전까지 부도위기를 맞았던 광동제약이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비타500이라는 신제품을 개발해 낼 수 있는 원동력은 무엇이었을까?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35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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