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리포트와 좋은 글쓰기

Abstract

관례적으로‘리포트’로 통칭되는 글은 그 범위가 대단히 넓고 포괄하는 유형 또한 매우 다양하다. 어떤 사전에 의하면“우리나라 학생들이‘리포트’라고 하는 것은 영어로는 paper로, 학기말에 제출하는 것은 term paper”라고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지만, 또 다른 사전에는“리포트(report) ①조사나 연구, 실험 따위의 결과에 관한 글이나 문서. ②학생이 교수에게 제출하는 소논문(小論文).‘ 보고서’로 순화”라고 나와 있으므로‘리포트’라는 말 자체가 잘못된 용법이라고 할 수는 없다. 다만, 리포트의 원래 의미에 가까운 번역어인‘보고서’라는 말이“학생이 교수에게 제출하는 소논문”이라는 뜻을 충분히 전달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