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뉴스생산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Television News Production

뉴스가 객관적으로 사회현실을 반영한다는 견해가 있어 왔다. 기자를 중심으로 형성된 이 견해는 서구 대중지 (penny paper)의 출현과 맥을 같이하는 역사적 산물로서 오늘날 중요한 미디어 이데올로기로 자리잡고 있다(Epstein, 1974: 13-18) . 이러한 미디어 이데올로기는 대중지가 정당지 (partisan paper)와는 달리 어떠한 정치세력으로부터도 자유롭고자 하는 정치적 필요와 함께 광고수익의 극대화를 위해 일반 대중 모두를 독자로 확보하고자 하는 경제적 필요의 산물이었다.

그러나 뉴스는 뉴스생산과정을 거치면서 사회현실(social reality)을 있는 그대로 반영하기 보다는 뉴스 생산조직의 틀에 맞게 생산된 "구성된 사회현실(constructed reality)"을 제공하게 된다는 주장이 현상학적 경향의 연구자들로부터 제기되어 뉴스연구의 새로운 시각을 제공해주었다. 구성된 현실로서의 뉴스를 올바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생산된 뉴스 텍스트의 의미 구조분석과 함께 뉴스가 생산되는 조직적 특성과 그의 생산 관행을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는 주장이다. 뉴스 텍스트에 나타나는 이데올로기가 무엇에 의해 어떻게 매개된 것이냐에 대한 통찰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즉 뉴스생산조직이나, 그 생산과정을 뉴스의 이데올로기가 매개되는 과정으로 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