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과 조직경영 : On the Management of Technological Innovations

Abstract

오늘날의 기업 환경은 과거보다 훨씬 더 호전적이고, 복잡하고, 급속히 변 하고, 완전히 새로운 논리에 의해 움직이는 超不確實性의 時代(hyperturbulent era) 속에 놓여 있다. 이같은 기업 환경의 호전성, 복잡성, 변화성은 앞으 로는 보다 더 급증할 것이라는 예상을 여러 미래학자들과 조직학자들은 내 리고 있다(Drucker, 1980; Toffler, 1981; Bell, 1981; Huber, 1984; Cameron, Kim, &Whetten, 1987). 따라서 초불확실성의 시대에서 기업이 살아남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對 기업 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보다 철저히 구비해야 한 다. 대 기업 환경 적응력의 핵심은 技術競爭力이다. 기술경쟁력의 優位를 점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技術革新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