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기술력 향상의 유인구조
The Incentive Structure for the Improvement of Technologi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승훈
Issue Date
1992
Publisher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Citation
사회과학과 정책연구, Vol.14 No.1, pp. 99-120
Abstract
기술이란 결국은 생활에 필요한 물자를 만들어내는 방법이다. 대체로 제품과 공정을 설계하고 이에 따라서 소재를 가공하고 부품을 조립하여 물건 을 생산해 내는 방법과, 새로운 제품과 공정을 연구개발해 내는 방법을 말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생산에 참여하는 인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경 영하는 방법까지 포괄하기도 한다. 따라서 한 나라가 누리는 경제생활의 풍 요도는 그 나라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력에 크게 의존하기 마련이다. 오늘날 선진국으로 분류되고 있는 모든 나라들의 공통된 특징 가운데 한 가지는 이 들이 모두 첨단적 선진 기술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후진국이 발전하기 위 해서는 소득수준의 단순한 양적 성장만으로 충분한 것이 아니다. 그 기술력 의 근본적 향상이 이루어져야만 경제가 실질적으로 선진국을 겨냥하며 발돋 음할 수 있는 것이다.



한 국민경제의 기술력은 두 가지의 특징적 면모를 갖추고 있다. 한 가지는 주어진 제품을 생산해내는 능력이고, 다른 또 한 가지는 제품과 그 생산능 력 자체를 개선·발전시키는 능력이다. 기술력의 이와 같은 두 가지 면모는 設計기술을 분기점으로 하여 각각 두드러진다.
ISSN
1226-7325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3938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Center for Social Sciences (사회과학연구원)한국사회과학사회과학과 정책연구 vol.14 (1992)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