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제도의 비교 연구 : A Comparative Study of Voting Rules

Abstract

집단 생활을 영위함에 있어서 우리는 늘 집단 전체의 단일한 의사를 결정해 야 할 필요성에 직면하게 된다. 한 가정에서 여름 휴가를 어디로 갈 것인가 하는 문제에서부터 누구를 대통령으로 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이르기까끼 집 단적 의사결정이 요구되는 상황은 실로 다양하다. 따라서 집단적 의사 결점의 문제는 정치에 국한되지 않는다. 그러나 정치현상의 특이성이 사회 전체리 이 름으로 사회 성원 모두에게 구속력을 갖는 가치배분을 결정하고 집행하는 것 인 한 집단적 의사결정의 문제는 정치의 핵심적 과제이다.

집단적 의사 결정의 방법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이다. 하나는 한 사람이 집 단 전체를 대신해서 결정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집단의 구성원 가운데 여 러 사람의 의사를 총합해서 하나의 사회적 선택을 형성하는 것이다. 투표는 둘 이상의 사람들의 의사를 하나의 전체적 의사로 통합하는 기본적 기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