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공의 외교정책과 그 형성요인 -특히 국내적 요인을 중심으로- : Chineses Foreign Policy and Its Domestic Determinants

Abstract

1960년대 말부터 국제정치의 역학관계가 특히 아시아에 있어서 두드러지게 변화해 왔다. 중공과 소련사이의 격렬한 군사적 대결과 특히 아시아에서의 양국사이의 경쟁, 북경과 워싱톤 사이의 관계정상화 및 일본과 중공사이의 관계정상화는 아시아에 있어서 강대국사이의 힘의 관계의 기본적 양상을 급격하게 변질시켜 왔던 것이다. 또한 지난 10여년 사이에 미국은 인도지반도에서 과거의 막강하던 영향력을 거의 철수시켰을 뿐 아니라 한반도와 같은 아시아의 다른 지역에 있어서도 군사력의 존재를 감소시켜왔다. 한편 소련은 이들 지역에 있어서 외교·경제·군사(특히 해군)의 각방면에 있어서 그 활동을 증대시켜 왔고, 일본 역시 그 경제력의 팽창에 의하여 강력한 영향력을 구축해 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