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아브라함 매슬로우의 종교이론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재영

Issue Date
1995
Publisher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Citation
종교와 문화, Vol.1, pp. 125-145
Abstract
아브라함 매슬로우(Abraham Maslow, 1908-1970)는 고돈 알포트(Gordon Allport,1897-1967) 그리고 에릭 프롬(Eric Fromm, 1900-1980)과 더불어 휴머니스티적인 인간이해를 주창한 심리학자이다. 그의 중심분야를 종교심리학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미국 심리학회장을 역임한 사람으로서 반종교적인 현대학문의 분위기 속에서 종교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공간을 나름대로 마련해 주었다는 점에서 그의 종교이해는 매우 가치가 있다. 특히 자기자신이 어떤 특정 종교전통에 참여하는 종교인은 아니었지만 종교적인 삶이란 인간 삶의 가치 중에서 가장 근원적인 삶이라는 사실을 학문적으로 연구해 주었다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매슬로우의 종교이론을 인간이해의 관점, 절정경험의 의미 그리고 표현으로 나누어서 기술한 다음, 심층적인 종교연구를 위해 그의 이론이 지니고 있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으로 나누어서 평가해 보기로하겠다.
ISSN
1976-790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401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