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기업지원적 산업정책의 전개 -성과와 문제점 : Industrial Policies of Firm-specific Subsidy

Abstract

지난 30여년에 걸쳐서 진행된 한국경제의 발전모습은 개발도상국 산업화의 한 성공사례로서 이제 누구도 부인할 수 없으리만큼 확실하게 자리잡은 것으로 보인다. 한국전쟁 직후 불과 수십달러에 지나지 않던 1인당 국민총생산이 반세기만에 1만달러를 윗돌게 된 한국은 대만과 더불어 20세기 후반의 개발도상국 가운데에 선진국권으로 진입할 수 있는 가장 유망한 후보로 부각되었다. 산업화를 갈망하는 수많은 저개발국들은 저마다 한국의 경험을 배우려 하고 있고, 선진국의 경제학자들 또한 산업화의 새로운 유형으로서 한국과 대만의 사례를 연구 정리하려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