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평가에 의한 기회구조의 인식 : The Perceived Opportunity Structure: Analysis of Occupational Evaluation

Abstract

작업평가에 대한 社會學的 研究에서 追求해 온 理論的 爭點들은 크게 나누어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는 工業化에 따라 직업의 威光에 대한 주관적 평가가 社會마다 類似해지는지, 아니면 文化的 특성 때문에 공업화에도 불구하고 社會間의 차이가 남아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둘째는 직업 평가라는 것이 그 社會의 機會構造에 대한 사람들의 주관적 인식으로 파악 될 수 있는가 하는 쟁점이다. 공업화에 따른 同質化 또는 收歛의 문제는 여러 각도에서 論議의 대상이 되고 있지만, 직업평가의 國際比較에서 공업화의 정도에 상관없이 複合的인 직업구조를 지닌 사회이면 그 유형이 매우 흡사하다는 결론으로 말미암아, 여기에 새로운 해석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筆者는 일찌기 이 문제를 文化 移入 acculturation이라는 관점에서 해석함으로써 이른바 構造論者들 structuralists의 공업화에 따른 수렴론이나 文化論者들 culturalists의 異質性論이 모두 문제의 핵심에서 벗어나는 논리를 전개하고 있음을 示唆한 일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