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권국가의 유아교육 : 소련과 북한을 중심으로

Infant Education Policy of the Communist Countries: Cases of the Soviet Union and North Korea

본연구는 공산권국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교육이 어떤 것인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이다. 공산주의국가를 대표하는 나라로 소련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소련의 교육을 이해하는 것은 다른 공산국가의 교육을 파악하기 위해 귀중한 길잡이가 된다. 공산혁명을 이룩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새로운 인간상, 즉 공산주의인간상을 형성하기 위해 소련은 교육의 개혁을 추진하였다. 소련 유아교육정책이나 교육일반을 이해하는 것은 또한 북한의 교육과 유아교육을 이해하기 위한 하나의 정초도 되는 것이다. 우리에게 북한의 교육을 이해하는 것은 무척 중요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