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 현대사화 한국종교 3 < 현대 한국종교와 평신도 운동 > ; 현대 한국의 재가 불교운동 : Special Topic : Modern History and Religins in Korea Series 3 Lay Movements in Contemporary Korean Religions ; Buddhist Lay Movements in Korea

Abstract

해방 이후 한국불교의 가장 두드러진 양상은 在家불교운동의 확산이다. 도심의 포교당이 늘어가고, 在家法師들이 양산되고 있으며, 사회사업 등도 확산되어 가고 있다. 과거의 불교운동은 사찰에서의 佛供 위주로 진행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불교적 관심을 지닌 이들에 의해 독점되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미래사회에서의 불교운동은 더 이상 불교공동체 안에서만 통용될 수는 없다. 불교교리의 현실적 응용과 적용의 차원은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