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과학 : 우주의 알파와 오메가 : Religion and Science - Templeton Lecutre : Cosmology from Alpha to Omega

Abstract

우주에도 나름의 역사가 있는 것일까? 다시 말해 태초의 출발점 알파로부터, 어디인지는 몰라도 아무튼 언젠가는 도달할 종착점 오메가까지 일회기적 사건으로 이어지는 한 덩어리의 시간, 그런 우주 나름의 역사가 있을까? 인간의 삶과 역사에서뿐만 아니라, 알파에서 오메가로 이어지는 우주의 일생에도 신이 개입하는 것일까? 물리학자이자 기독교인으로서 나는 과학의 담론에 비추어서 이런 종교적인 물음을 다루는 일을 소명으로 삼고 있다. 즉, 이 우주 속에서 벌어지는 삶의 장엄한 모습과 그 신비에 관해 과학이 던지는 물음과 과학이 이끌어내는 새로운 발견에 비추어서, 그런 종교적인 문제를 탐구하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