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T-2000 서비스의 수요예측 모형에 관한 연구

본 연구는 정보통신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차세대 이동통신 IMT-2000에 대한 수요를 예측하는 모형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IMT-2000에 대한 사용 욕구와 IMT-2000 서비스 가격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IMT-2000 서비스 수요예측 모형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Markov 전이모형에서시간이 흐르면서 변화하는 IMT-2000의 전이수요는 가입확률의 기댓값으로 표현하는 데, 가입확률의 기댓값은 선택모형을 이용하여 구하고 서비스의 확산은 핸드폰/PCS 가입상태에 있는 잠재 가입자가 시간이 흐름에 따라

IMT-2000 서비스로 대체할 확률로부터 구한다. 또한 IMT-2000 가입확률의 기댓값을 구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 모델의 β값을 추정하여 사용하는 데, 이는 설문조사를 통해 유의하게 나온 요인들을 분석하여 추정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213-224